뇌가 좋아하는 공부법

Book 2009. 4. 22. 09:21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
카테고리 자기계발
지은이 모기 겐이치로 (이아소, 2009년)
상세보기

제목부터가 일본의 자기 계발 실용서임을 강하게 암시한다. 사실 일본의 실용서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대체로 일본 실용서는 제목에 비해(물론 번역시 눈에 띄는 한글 제목을 짓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내용이 빈약하다. 한마디로 빈수레가 요란하다고나 할까. 이 책도 약간은 속는 셈치고 읽기 시작했다. 헌데 의외로 깔끔하고 동기부여가 되는 책이었다.

요점은 간단하다. 뇌가 기뻐해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뇌가 기뻐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뇌가 기뻐하는 3가지 요소
  1. 도파민에 의한 강화학습으로 뇌를 강화한다.
  2. 타임 프레셔(time pressure)로 뇌의 지속력을 단련시킨다.
  3. 집중력을 기른다.


 간단히 정리하면,

  1. 도파민은 쾌감을 만들어내는 신경전달물질이다. 인간이 어떤 행동을하고 성취했을 때 도파민의 양이 증가하고 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과정이 계속되면 뉴런이 연결되어 시냅스가 만들어지고 인간은 그 행동이 습관이 되고 능숙해 지는 것이다. 이것이 '강화학습'이다.
  2. 타임 프레셔는 시간 제한을 두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약간의 부담스러운 자극이 주어졌을 때 활발하게 활동한다. 이로 인해 얻게 되는 것은 집중력이다. 생각해 보면 확실히 시험 시간에 집중도 잘되고 문제도 잘 풀렸던 기억이 난다.
  3. 집중력에 대해서는 다시 3가지로 말한다.
    속도 : 작업의 스피드를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것
    분량 : 무조건 압도적인 작업량을 해치울 것
    몰입감 : 주변의 잡음이 들리지 않을 정도로 열중할 것


그밖에 몇 가지 다른 이야기도 하고 있지만 핵심은 하나다. 자신이 재미를 느끼는 일을 하는 것.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저자는 이 말을 하고 싶어나 보다.

Posted by Jean
,